컴퓨터 그래픽스

1. 벡터 대수 : 점

san10 2023. 3. 23. 15:43

위치벡터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공간안에 어떤 위치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한 벡터를 위치를 지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용도로 쓰이는 벡터를 위치벡터라고 한다.

따라서 위치벡터에서 중요한 것은 방향이나 크기가 아니라 벡터의 머리끝 좌표이다.

 

점을 벡터로 표현하는 방식을 쓰면, 벡터 연산들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벡터처럼 점의 위치도 어떤 특정한 좌표계에 상대적이며,

벡터 대수 자체에 이러한 개념이 딸려있기에 추가적인 작업을 해 줄 필요는 없다.

'컴퓨터 그래픽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행렬 대수 : 행렬의 전치와 단위행렬  (0) 2023.03.30
2. 행렬 대수 : 정의  (0) 2023.03.28
1. 벡터 대수 : 외적  (0) 2023.03.23
1. 벡터 대수 : 내적  (0) 2023.03.23
1. 벡터 대수 : 길이와 단위벡터  (0) 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