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치벡터
3차원 그래픽 프로그램에서 공간안에 어떤 위치를 지정할 수 있어야 한다.
그렇기에 한 벡터를 위치를 지정하는데 사용할 수 있는데,
이러한 용도로 쓰이는 벡터를 위치벡터라고 한다.
따라서 위치벡터에서 중요한 것은 방향이나 크기가 아니라 벡터의 머리끝 좌표이다.
점을 벡터로 표현하는 방식을 쓰면, 벡터 연산들을 활용할 수 있다.
또한 벡터처럼 점의 위치도 어떤 특정한 좌표계에 상대적이며,
벡터 대수 자체에 이러한 개념이 딸려있기에 추가적인 작업을 해 줄 필요는 없다.
'컴퓨터 그래픽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2. 행렬 대수 : 행렬의 전치와 단위행렬 (0) | 2023.03.30 |
---|---|
2. 행렬 대수 : 정의 (0) | 2023.03.28 |
1. 벡터 대수 : 외적 (0) | 2023.03.23 |
1. 벡터 대수 : 내적 (0) | 2023.03.23 |
1. 벡터 대수 : 길이와 단위벡터 (0) | 2023.03.2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