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그래픽스

3. 변환 : 변환들의 합성

san10 2023. 5. 5. 20:09

S가 비례행렬, R이 회전행렬, T가 이동행렬이라고 할 때,

여덟개의 정점 vi로 이루어진 직육면체의 각 정점에 이 세 변환을 연달아 적용한다고 가정한다.

((viS)R)T = (vi'R)T = vi''T = vi'''

 

그런데 행렬 곱셈은 결합법칙을 만족하기에, 다음과 같이 표기할 수 있다.

vi(SRT) = vi'''

 

즉 행렬 C= SRT, 세개의 변환을 행렬 곱셈을 이용해서 하나의 변환으로 결합할 수 있다.

 

이렇게 결합하면 더 좋은 성능을 낼 수 있다!

위의 경우처럼 8개의 정점을 가진 직육면체에 처음처럼 3가지 변환을 연달아 적용한다면,

벡터행렬 곱셈이 3*8번 필요하다.

그러나 결합된 행렬방식으로 계산하면, 행렬행렬 곱셈 두번과 벡터행렬 곱셈 8번이면 된다.

'컴퓨터 그래픽스' 카테고리의 다른 글

5. 렌더링 파이프라인  (0) 2023.06.11
3. 변환 : 아핀변환  (0) 2023.05.05
3. 변환 : 선형변환  (0) 2023.04.07
2. 행렬 대수 : 행렬의 역  (0) 2023.03.31
2. 벡터 대수 : 행렬식과 딸림행렬  (0) 2023.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