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dyssey

#18 odyssey 개발일지 : 반사광, 렌즈 플레어 추가

san10 2023. 8. 10. 17:23

저번에 낮과 밤 시스템을 만들긴 했으나

실제로 일몰이나 일출때는 바다에 반사광이 생긴다

이걸 sun glitter, sun reflecting, specular 등등으로 부르는 것 같다.

어쨌든 이런 빛을 구현하고자 노력했다..

 

specular

사진들처럼 빛을 여러개 깔아서 반사광을 만들었다.

그리고 지금까지 했던것처럼 색상이나 falloff를 조절하여 자연스럽게 생기고 사라지게 만들었다.

그리고 해 뿐만아니라 달도 반사광이 생긴다!

해보다는 약하게 적당히..만들었다 ^__^

 

구름 반사광

바다뿐만 아니라 구름에도 반사광이 생긴다.

원래는 스프라이트형 라이트로 구현하려 했는데

노말맵써도 괜찮을 것 같아서 이번에 한번 사용해봤다..

https://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ksj12377&logNo=223128866471&parentCategoryNo=&categoryNo=19&viewDate=&isShowPopularPosts=true&from=search 

 

유니티 2D 노말맵 적용 과정

도트 그래픽에 2D 라이트를 적용하는 중인데 빛에 따라 영향을 받게 하기위해 고민중이다. http://media.c...

blog.naver.com

적용하는데 이 글을 많이 참고했다..

 

내가 원하는 영역만큼 노말맵을 적당히 그렸다.

실제로 빛이 저렇게 자유분방하게 움직이진 않겠지만

빛에 위치에 따라 반사광이 조절된다..

 

어쨌든 저 반사광 역할을 하는 빛을 해의 자식으로 붙여서

해와 같이 움직이게 했다.

결과

렌즈 플레어

렌즈 플레어는 원래 빛이 렌즈에 닿을때 산란되서 일어나는 현상인데..

이런 효과도 일몰이나 일출때 넣으면

좀더 극적인 효과가 있을것 같아서 넣어봤다^__^

 

진짜 마무리

계속 보면서 느낀건데..

구름이 너무 커서 시야를 가리고 답답하다는 느낌이 조금 들어서

구름을 새로 그렸다 ^~^

구름만 새로 그렸다

그리고 하늘도 너무 정적이라는 느낌이 들어서

앞에 있는 구름들은 천천히 움직이게 했다.

최종결과